iOS 10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설정 Tip 5가지
상태바
iOS 10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설정 Tip 5가지
  • by 이상우

9월 14일, iOS 기기의 새 운영체제 ’iOS 10’이 배포됐다.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고 잠금 화면도 많이 달라졌다. 애플 기본 앱을 삭제해서 저장 공간을 늘리거나 디스플레이 색상을 임의로 조절하는 사용자 권한도 주어졌다. 새로운 잠금 화면과 디스플레이 색상 같은 아주 기본적인 iOS 10 설정 팁을 소개한다.



1. 들어서 깨우기

책상 위에 둔 아이폰을 집어들면 화면이 자동으로 켜지는 것은 iOS 10에서 추가된 ’들어서 깨우기’ 옵션이 활성화되어서다. 전에는 화면 잠금 상태에서 메시지 등의 알림 확인을 위해 홈버튼을 눌려야 했는데 이때 지문인식 잠금이 해제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터치 ID 성능이 향상된 아이폰 6s 시리즈에서 자주 나타났다. 하지만 iOS 10 ’들어서 깨우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 문제가 해결된다. 이 기능은 ’설정→디스플레이 및 밝기’로 이동해 설정할 수 있다. 이제 아이폰을 살짝 들기만 하면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


들어서 깨우기는 아이폰 상단을 살짝 올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옆으로 기울이면 화면이 켜지지 않는다. 아이폰을 빠르게 움직여도 켜지지 않는다. 상당히 똑똑해서 아이폰을 흔드는 상황을 재현해봤는데 화면이 켜지지 않았다. 가방에 넣어뒀을 때, 저절로 화면이 커져 배터리를 낭비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 이 옵션은 아이폰 6s 시리즈와 아이폰 SE, 아이폰 7 시리즈만 지원된다. 다른 아이폰에서는 이 항목이 나타나지 않는다.



2. 손가락 대서 열기

iOS 10에서는 ‘밀어서 잠금 해제’가 사라지고 대신 홈버튼을 눌러 잠금 해제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절전 모드에서 깨어났을 때 터치 ID에 손가락을 살짝 갖다 대면 잠금이 풀리고 다시 대면 홈 화면이 열린다. 터치 ID가 꺼진 상태에서는 암호 입력 화면으로 전환된다. 두 번을 대야 해서 불편하다면 터치 ID를 활성화하고 ‘설정→일반→손쉬운 사용→홈버튼’으로 이동해 ‘손가락 대서 열기’를 켜면 된다. 이 옵션은 iOS 9와 같이 홈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홈 화면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다.  

[‘설정→일반→손쉬운 사용→홈버튼’을 차례로 누르고 나온 화면에서 ‘손가락 대서 열기’를 선택하면 iOS 9처럼 홈버튼만 누르면 잠금 해제가 된다. 이때, 터치 ID는 활성화되어 있어야 한다.]



3. 위젯 표시

iOS 10은 화면을 오른쪽으로 슬쩍하면 위젯이 표시된다. 위젯은 앱의 정보 그러니까 오늘의 약속이나 뉴스, 날씨 같은 자주 확인하는 정보 확인에 요긴하다. 위젯 화면 맨 아래 '편집' 버튼을 눌러 표시할 위젯과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iOS 9에서도 위젯을 지원했는데 사용이 불편했다. 화면 위에서 아래로 슬쩍해서 알림 센터를 표시한 다음 오른쪽으로 다시 슬쩍해야 나왔다. iOS 10에서는 ‘들어서 깨우기’ 옵션이 켜져 있으면 그냥 아이폰을 들고 오른쪽을 슬쩍하는 작업 한 번으로 위젯이 표시된다. 일정, 날씨 같은 자주 확인하는 정보나 연락처, 음악처럼 자주 쓰는 앱의 위젯은 아이폰 잠금 해제 횟수를 줄이면서 작업 효율을 높인다.



4. 디스플레이 조절

애플은 iOS 9.3에서 자동으로 화면 색상을 조정해 야간에 화면이 더욱 잘 보이도록 하는 ‘나이트 시프트’ 모드를 추가했다. iOS 10에서는 여기서 더 나아가 일종의 캘리브레이션 기능의  ‘디스플레이 조절’ 옵션이 지원된다. 같은 아이폰이라도 기기 간 특성과 성질에 따라 색온도, 컬러 균형이 제각각일 수밖에 없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캘리브레이션 기능이다.


디스플레이 조절 옵션 안에 ‘색상 필터’ 항목이 이런 효과를 흉내 낸 것이다. 온도 조절로 색차를 최소화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일명 ‘오줌 액정’이라 불리는 노란색감을 띠는 등의 누런 빛이 도드라져 웹서핑을 하거나 다양한 작업을 할 때 방해가 되는 아이폰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옵션은 ‘설정→일반→손쉬운 사용→디스플레이 조절’에 위치한다. 야간에 눈의 피로를 줄이는효과가 있다는 색상 반전 모드도 여기서 활성화할 수 있다.



5. 메시지 앱 스티커 삭제하기

iOS 10에서 새로운 기능과 변화가 가장 많은 것이 ‘메시지’ 앱이다. 이모티콘은 전보다 3배 커졌고, 여러 시각적인 요소로 꾸밀 수 있는 특수 효과도 추가됐다.

- 특수 효과 보내기

입력 필드에 메시지를 입력하고 필드 오른쪽 ‘위쪽 화살표’ 모양의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비밀 잉크, 부드럽게, 강하게, 충격 효과 4가지 모드의 풍선효과 혹은 화면 전체에 불꽃 효과를 내는 등의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손글씨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새롭게 지원한다. 이 손글씨 메시지는 한 획 한 획 펜이 움직이는 것처럼 애니메이션 표시된다.


- 스티커 설치/삭제하기

iOS 10 매시지 앱은 애플이 아닌 외부 개발자의 앱, 스탬프, 스티커 등의 콘텐츠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앱 스토어와 같은 ‘메시지 앱 장터’가 메시지 앱 안에 문을 열었다. ‘Classic Mac’ ‘Hearts’ ‘Hands’ ‘Smileys’ 4개의 기본 스탬프 외에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듯이 스티커, 게임 등을 설치하고 메시지 앱 내에서 상대방과 대화에 활용할 수 있다. 애플뮤직의 음악 공유를 위한 ’음악’ 옵션도 있다.

설치한 앱, 스탬프, 스티커가 메시지 앱에 나타나지 않으면 입력 필드 왼쪽 앱스토어 아이콘을 누르고 나오는 화면의 왼쪽 가장 아래 ‘::’ 아이콘을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 ‘+(스토어)’를 누른다. 그리고 화면 상단 3개의 메뉴 중 ‘Manage’를 누르고 메시지 필드에 나타나지 않는 항목을 켠다. 반대로 보이지 않게 하려면 끄면 된다.

만약 설치한 스티커, 앱이 필요 없다면 이 역시 앱을 삭제하는 것처럼 하면 된다. 입력 필드 왼쪽 앱스토어 아이콘을 누르고 나오는 화면 왼쪽 가장 아래 ‘::’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삭제할 아이콘을 ‘꾹’ 누르면 아이콘이 떨리며 왼쪽에 ‘×’ 버튼이 나타난다. 이것을 누르면 삭제된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