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에 중국으로 정보 전송하는 백도어 설치
상태바
안드로이드폰에 중국으로 정보 전송하는 백도어 설치
  • by 황승환

72시간 마다 사용자 몰래 중국의 특정 서버로 문자메시지, 연락처 목록, 통화 기록, 위치 정보, 기타 정보 등을 전송하는 백도어가 일부 안드로이드 폰, 자동차, 스마트 기기에 설치되어 있다고 보안업체 크립토와이어(Kryptowire)가 발표했다.

뉴욕 타임즈의 16일(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이 백도어 소프트웨어는 안드로이드폰, 자동차, 일부 스마트기기를 포함해 약 7억대에 사전 설치됐고 미국 내 판매되고 있는 일회용, 선불폰 상당수가 포함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중국의 상하이 아둡스 테크놀로지(Shanghai Adups Technology)가 개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 중소 스마트폰 제조사 블루 프로덕츠(BLU Products)는 자사 제품 12만대에 해당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것을 확인했고 이를 제거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했다고 밝혔다. 블루 프로덕츠가 아둡스에게 이 사실에 대해 사실 확인 요청을 했고 아둡스는 중국 일부 스마트폰 제조사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뢰를 해 만들어졌고 미국 스마트폰에 설치된 것은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단순한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아둡스는 화웨이, ZTE를 포함한 다양한 중국 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다.

이 내용은 미 정보 기관에 보고됐고 중국 정부와 관련 여부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미 국토 안보부 대변인은 “최근 크립토와이어가 발견한 백도어에 대해 보고를 받았고 적적한 대응 방안을 위해 공공, 민간 영역에서 협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dv@xenix.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