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에어로 휠 달면 주행거리 10% 증가
상태바
테슬라 모델3, 에어로 휠 달면 주행거리 10% 증가
  • by 황승환
[테슬라 모델 3 19인치 스포츠 휠]

테슬라 모델 3의 휠 옵션은 두 가지다. 18인치 에어로 휠이 기본이고 1,500달러(약 168만원)을 추가하면 19인치 스포츠 휠을 선택할 수 있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19인치 스포츠 휠은 제법 멋진 디자인이다.

[테슬라 모델 S 19인치 에어로 휠]

타이어와 휠의 모양에 따라 공기 흐름이 달라지고 주행 성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주행 거리에 민감한 전기차에게는 더욱 중요한 문제다. 에어로 휠은 캡을 씌우거나 디스크 형태의 막힌 디자인으로 공기 흐름을 부드럽게 하지만 한동안 외면을 받아 왔다. 테슬라는 수년 전 모델 S에 장착할 수 있는 19인치 에어로 휠 옵션을 선보였고 고속 도로에서 주행 거리가 5% 증가한다고 설명했지만 별 인기를 끌지 못했다.

[모델 3 18인치 에어로 휠 캡 장착 전후(출처 : 일렉트렉)]

지난달 모델 3에 대한 모든 것이 공개되던 파티에서 등장한 모델3에는 스포츠 휠이 장착되어 있었고 아직 인도된 차가 극소수이기 때문에 에어로 휠에 대한 정보가 없었다. 위 사진이 휠 캡을 분리할 수 있는 모델 3의 기본 옵션 18인치 에어로 휠이다.  캡을 분리한 휠 디자인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공식 내용은 아니지만 이 에어로 휠은 고속도로 주행시 10% 가량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다고 한다.

테슬라 관련 커뮤니티 회원이 슈퍼 차저 충전소에서 마주친 테슬라 엔지니어링 부사장의 모델 3에는 18인치 기본 에어로 휠이 장착되어 있었고 스포츠 휠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를 묻자 10% 가량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휠 캡을 씌우지 않았을 때 혹은 다른 휠을 사용할 때보다 늘어난다는 건데 물론 그의 주장이다. 모델 S의 에어로 휠보다 효율이 개선된 것이다. 첫 인도를 받은 수십명 중 대부분은 스포츠 휠을 장착했지만 몇몇은 18인치 에어로 휠을 택했고 그 가운데 더그 필드(Doug Field) 엔지니어링 부사장도 있었다. 여기 등장하는 인물이 더그 필드일 것으로 추정된다. 

모델 3 표준 모델의 주행 거리는 약 350km다. 장거리 운행 또는 고속 도로를 타고 출퇴근을 하는 운전자라면 35km 더 달릴 수 있다는 뜻이다. 내년이면 모델 3 국내 예약자에게도 배송이 시작된다. 공식 사양이 나와야 확실하겠지만 정말 10% 주행 거리가 늘어 난다면 중요한 내용이다. 꼭 확인하자.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dv@xenix.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