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오레오 버전의 LG V30, 새로운 기능 5가지
상태바
안드로이드 오레오 버전의 LG V30, 새로운 기능 5가지
  • by 이상우

마침내 LG V30이 구글 최신 '안드로이드 오레오(Android Oreo)'로 업데이트됐다. 국내 스마트폰 중 처음이다. PIP(Picture in Picture) 기능부터 귀찮은 알림을 차단하는 달라진 알림 기능까지 안드로이드 오레오에는 이름만큼 달콤한 기능이 많다. 업데이트 방법부터 새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자.


안드로이드 오레오 설치

V30에 안드로이드 오레오 업데이트가 준비되면 시스템 업데이트 알림이 뜬다. 알림을 누르면 다운로드와 설치가 진행되는데 사용자마다 알림이 뜨는 날짜가 제각각이다.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하고 싶으면 LG 홈페이지에서 업데이트 프로그램 'LG 브릿지'를 내려받아 진행하면 된다.

PC와 V30이 연결된 상태에서 LG 브릿지가 실행되면 '새로운 소프트웨어 버전(V300520E)'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뜬다. '시작'을 선택한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미리 점검하는 '환경 분석'이 끝나고 설치가 진행된다. 업데이트 시간은 10분 안팎으로 짧다. 구글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오레오 버전의 V30은 생산성을 높이는 물 흐르는 듯한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배터리 소모를 덜 하면서 원활하게 앱이 실행되는 크게 두 가지 특징이 있다.


1. PIP(Picture in Picture)

오레오 버전의 V30에서 누구나 가장 먼저 경험해보고 싶은 기능은 'PIP' 모드다. PIP란 화면 속 화면이란 뜻으로 크롬 화면 안에 다른 화면 예를 들어 유튜브 화면을 띄워 자유롭게 이동하는 2개의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유튜브(레드)에서 동영상을 재생하고 홈 버튼을 누르면 창으로 축소되면서 다른 앱 위(홈 화면)에 표시된다. 이제 동영상이 재생 중인 창 화면은 움직이거나 재생을 일시 멈추고 전체 화면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아니면 화면 오른쪽 'X'를 눌려 닫을 수 있다. 화면이 큰 태블릿 PC에서 더 유용한 기능이 틀림없지만 V30의 6인치 화면에서도 작은 창으로 시청하기에 충분하다. 창 크기는 스마트폰 화면 해상도에 따라 바뀌는데 320x410 픽셀 정도다.

이 따끈따끈한 안드로이드 오레오의 새 기능을 지원하는 앱은 아직 많지 않다. '일반→앱 및 알림→권리 및 접근 권한' 탭에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지금은 '지도' '크롬' '듀오' '구글 플레이 무비' '넷플릭스(오레오 8.1 기준)' '유튜브(레드 기준)' 정도다. 앱마다 PIP 모드를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 PIP 기능은 안드로이드 오레오 스마트폰이 늘어나면 지원 앱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쓰임새가 주목된다.


2. 개선된 배터리 관리

배터리로 작동되는 모바일 기기의 가장 커다란 단점은 수시로 충전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구글은 배터리 지속 시간을 늘리기 위해 안드로이드 오레오의 많은 부분을 최적화했다. 알림창에 '사적인 알림 숨김' 옵션을 추가하고, 사용하지 않는 백그라운드 앱의 기능이 엄격하게 제한돼 엉뚱하게 배터리가 낭비되는 일을 막는다. '일반→배터리→배터리 사용 기록'에 총 사용 시간과 항목별 배터리 사용의 세부 내역이 표시된다.

또 화면 최상단 상태표시줄에 배터리 잔량을 퍼센트로 표시하는 옵션이 마침내 생겼다. '일반→배터리' 탭에서 '상태표시줄에 배터리 퍼센트 표시'를 활성화하면 배터리가 정확히 얼마나 남아있는지 항상 확인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 있는 이 기능이 전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본 옵션이 아니었다.


3. 앱 아이콘 배지

앱 아이콘의 알림 배지는 알림창 알림과 연동되어 동작되도록 바뀌었다. 알림창에서 알림을 지우면 앱 아이콘 오른쪽 상단에 표시되는 알림 배지도 삭제된다. '설정→일반→앱 및 알림→알림→아이콘 배지'에서 표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4. 확장된 앱 바로가기 기능

안드로이드 누가에서 처음 선보인 아이폰 3D터치와 비슷한 이 기능은 홈 화면에서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앱 알림, 위젯, 앱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앱이라면 홈 화면에서 아이콘을 길게 눌러 인기 급상승 영상이나 구독, 검색 화면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식이다. 빠른 접근, 빠른 액션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또 카메라는 전문가 동영상이나 전문가 카메라, 시네 비디오, 셀피 카메라 등 주요 기능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5. 관련 기능 알려주는 설정

설정 앱의 구조와 기능도 개선됐다. 목록 보기의 구성이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돼 원하는 메뉴를 빨리 쉽게 찾을 수 있고,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V30에 설치된 앱이나 기능의 빠른 접근을 돕는다. 설정 앱 가장 아래에는 연관 설정 추천 기능이 나타나 관련된 설정 기능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 이스터에그

이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마찬가지로 구글은 오레오에도 재미있는 이스터에그를 숨겨뒀다. '설정→일반→휴대폰 정보→소프트웨어 정보'에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여러 번 누르다 보면 화면에 큼지막한 안드로이드 오레오 심벌이 나타난다. 심벌 중앙을 여러 번 누르고 나서 다시 길게 누르면 짧은 진동과 화면에 움직이는 문어가 나타난다. 문어는 죽 늘릴 수도 있고 여기 저기 끌고 다닐 수도 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