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 패드 리뷰 "아이폰X 놓기만 하면 끝"
상태바
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 패드 리뷰 "아이폰X 놓기만 하면 끝"
  • by 이상우


아이폰X(텐)과 아이폰8 시리즈로 애플도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무선 충전은 유선 충전을 완벽하게 대체하지 못하더라도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충전하는 쉬운 방법인 것은 확실하다. '벨킨 부스트업(BOOST ↑ UP) 무선 충전 패드'는 치(Qi) 규격의 무선 충전기다. 최대 7.5W 충전을 지원하는 이 무선 충전 패드에 아이폰X을 두면 케이블을 하루 종일 꽂아놓지 않아도 되고 잠깐 들고 작업하다가 내려놓으면 충전이 되는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다.

 

7.5W 무선 충전 패드


화이트 색상의 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 패드 표면에는 충전 중인 스마트폰 고정 역할의 고무 테두리가 있다. 지름 11.86cm의 원형 디자인에 두께는 1.46cm이고 본체, 전원 어댑터 무게는 각각 110g, 116g이다.



무선 충전 패드 뒷면에는 전원 어댑터 연결용 커넥터와 재원 등이 표기돼 있다. 바닥에 단단히 고정되도록 고무 패드가 덧대어 있다.



전원 어댑터는 USB 단자가 아닌 전통적인 배럴 타입이다. 출력은 15V, 1.5A다.



아이폰을 충전 패드 중앙에 놓으면 충전이 시작된다. 충전 중에는 충전 패드 상단 녹색 LED가 항상 켜져 있다.



최적의 충전을 위해 아이폰이 올바르게 정렬되어 있음을 뜻한다. 한쪽으로 지우쳐 놓았거나 스마트폰 케이스 두께가 기준치(3mm)를 초과하는 경우 켜지지 않는다.


후면 유리 재질의 무선 충전 기능을 갖춘 LG V30도 잘 작동된다. 50%까지 충전되는 시간은 1시간 29분, 완전 충전하는데 3시간 53분이 필요했다.

아이폰 8과 8 플러스, X는 모두 이론상으로 최대 15W까지 무선 충전이 지원되지만, iOS는 이 수준의 전력 전송을 허용하지 않는다. iOS 11.2.1이 배포된 현재 지원되는 최대 충전 속도는 리뷰 제품과 같은 7.5W다. 올해 나온 아이폰은 또 고속 충전 기능이 추가됐다. 애플에 따르면 30분 만에 50% 충전이 가능하다. 다만 한 가지 함정이 있다. 바로 고속 충전 전원 어댑터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 돈이 꽤 나간다.

그렇다면 궁금한 것은 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 패드가 아이폰 5W 기본 어댑터를 얼마나 앞서 충전을 끝낼 수 있느냐 그것이다. 또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61W 맥북 프로 어댑터에서 충전 시간이 어느 정도 단축되는지도 비교해봤다. 실험은 iOS 11.2.1이 설치된 아이폰X 잔여 배터리가 1%가 될 때까지 소진한 다음 와이파이를 연결하고 아무런 앱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 시간을 측정했다.



충전 속도, 5W 기본 어댑터 수준


[단위 분, 낮을수록 충전 속도가 빠르다.]

우선 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 패드와 5W 기본 어댑터 결과를 보자. 50%까지 회복하는 데는 벨킨 무선 충전 패드가 약간 빨랐다. 벨킨 무선 충전 패드는 1시간 32분이 소요됐고, 아이폰 기본 어댑터는 3분가량 늦은 1시간 35분이 걸렸다. 하지만 그 이후로는 5W 기본 어댑터가 앞서 최종적으로 6분가량 빨리 충전이 끝났다. 이 결과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어떤 충전기를 사용하든 일단 90% 충전 지점이 지나 이후 100%까지의 충전 속도는 무척 느리다는 사실이다. 이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완전 충전에 가까워지면 안전과 배터리의 수명 유지를 위해 충전 속도를 일정 수준으로 제한해야 하기 때문이다.  


61W 맥북 프로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면 아이폰 충전 속도는 비약적으로 빨라진다. 50%까지 회복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27분에 불과하다. USB PD를 지원하는 USB 타입C 어댑터를 사용할 경우 30분 내에 50%까지 충전된다는 애플의 주장은 사실로 확인됐다. 90%까지 약 1시간 11분이 소요돼 기본 5W 어댑터에 비하면 70% 정도 더 빠른 속도이며 애플의 2만 6,000원짜리 12W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면 거의 비슷한 충전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아이폰X을 포함한 모든 스마트폰은 61W는 고사하고 29W도 다 끌어다 쓰지 못한다. 충전 속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새 라이트닝 케이블을 구입할 필요가 없는 12W 어댑터면 충분하다. 12W 어댑터를 사용하면 50% 충전까지 대략 10분 더 소요된다.  



결론

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 패드는 아이폰에 케이스를 끼웠을 때 잘 작동하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신용카드를 함께 넣을 수 있는 몇몇 유형을 제외한 케이스 씌운 상태에서 사용해도 무선 충전 기능이 잘 작동한다. 최대 3mm 두께의 케이스까지 무리 없이 무선 충전이 된다. 아이폰 5W 기본 어댑터와 비슷한 충전 속도는 썩 만족스럽지 않았어도 충전 패드 위에 두면 저절로 충전이 되는 것은 정말 매력적이다. 침대 옆에 두면 바로 일어나서 아이폰을 집어들 수 있다. 라이트닝 케이블이 얽혀 있는 환경에 작별을 고할 수 있다.



장점

  • 무선 충전의 편리함
  • LG V30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호환성
  • 낮은 발열
 

단점

  • 비싼 가격
  • 아이폰 5W 어댑터급 충전 속도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