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독점 금지법 위반 퀄컴에 1조 3,160억원 벌금 부과
상태바
EU, 독점 금지법 위반 퀄컴에 1조 3,160억원 벌금 부과
  • by 황승환


유럽 연합 집행 위원회가 LTE 베이스 밴드 칩셋 시장 지배력을 남용한 퀄컴에게 9억 9,700만 유로(약 1조 3,160억원)의 벌금을 부과한다고 24일(현지시각) 공식 발표했다. 퀄컴은 애플 제품에 자사 칩을 독점 사용하고 경쟁 업체 부품을 사용하지 않는 조건으로 수십억 달러를 지불했고 이것은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로 명백한 독점 금지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베이스 밴드 칩셋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 제품을 셀룰러 네트워크와 연결해 음성, 데이터를 전송하는 핵심 부품이다. 2011년 퀄컴은 아이폰, 아이패드에 자사 칩을 독점 사용하는 조건으로 애플에게 부품 가격 할인과 거액을 제공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했다 2013년 계약 기간을 2016년 말까지 연장해 총 5년 동안 경쟁 업체 부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시장 독점은 불법이 아니지만 그 지위를 남용하는 것은 경쟁 업체와 소비자에게 손해를 끼치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이유를 분명히 했다. 이번 벌금은 총 5년 6개월 23일의 기간에 대한 것이며 유럽 연합 집행 위원회는 향후 이와 동일한 목적이나 효과가 있는 관행을 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퀄컴은 이번 판결에 동의 할 수 없다며 즉각 항소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dv@xenix.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