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엔비디아]우버 자율주행차로 인한 보행자 사망 사고로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엔비디아가 안전한 가상 공간에서 자율 주행 기술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드라이브 컨스틸레이션 시스템(Drive Constellation system)’을 27일(현지시각) 발표했다.엔비디아의 GPU 기술 콘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무대에 오른 젠슨 황 CEO는 “아마도 우리가 마주친 가장 어려운 컴퓨팅 기술이다.”라며 우버 자율주행차 사고를 언급하며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설명했다.이 시스템은 각각 다른 역할을 하는 다중 서버 방식으로 자율 주행 기술을 위한 다양하고 완벽한 가상 공간을 만들어 테스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 서버는 자율 주행차에 장착되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등 각종 센서와 하드웨어를 만들어 낸다. 두 번째 서버는 눈보라, 안개, 폭풍, 일몰, 일출 등 다양한 가상 세계를 만들어 낸다. 마지막 서버는 자율 주행을 시뮬레이션하며 들어오는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고 엔비디아의 자율 주행 차량을 위한 인공지능 드라이브 페가수스(Drive PX Pegasus) 소프트웨어로 구동된다.[카크래프트 속 가상 세계(출처 : 웨이모 블로그)]이와 비슷한 자율 주행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구글 웨이모도 운영하고 있다. 카크래프트(Carcraft)라는 시스템으로 웨이모는 그 속에 25,000대의 자율 주행 테스트 차량을 만들어 냈고 수천 가지 변수를 적용해 가며 가상 세계를 달리고 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달린 거리는 무려 25억 마일(약 40억 2,300만 킬로미터)에 달한다. 대략 지구를 만 바퀴쯤 돌았다. 같은 기간 실물 테스트 차량이 실제 도로를 달린 거리는 약 300만 마일(약 482만 킬로미터)로 거리만 놓고 보면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가상 공간이 모든 현실 세계를 반영할 수는 없지만 장점도 상당하다. 현실 세계보다 더 혹독한 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 사고로 인해 실제 사람, 차가 다치거나 파손되지도 않아 안전하다. 현실 세계에서 달릴 수 없을 정도의 테스트 주행을 가상 세계에서는 가능하다는 24시간 수백만 번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