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5G, 스트리밍 맞춤형 차세대 포맷 ‘JPEG XS’Posted Apr 16, 2018 10:59:36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흔히 사용하는 이미지 압축 포맷 JPEG가 시대에 맞춰 진화한다. ‘JPEG XS’는 5G, 실시간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저 지연, 저 전력 이미지 압축 포맷으로 조인트 포토그래픽 엑스퍼츠 그룹(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이 1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제한된 저장 공간의 스마트폰, 기타 기기에 파일을 저장하는 대신 스트리밍하기 위해 설계됐다. 부족한 저장 공간과 압축 해제를 위한 작업, 그로 인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 스트리밍을 선택했다. 원본 대비 기존 JPEG 포맷의 압축률은 10배지만 JPEJ XS의 압축률은 6배로 실제 파일 용량은 더 크다. 하지만 압축률을 줄여 지연 시간을 줄이고 빠르게 로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실시간 스트리밍, VR 영상 스트리밍, 자율 주행을 위한 이미지, 영상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5G, 와이파이로 용량을 덜 차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포맷으로 기존 JPEG 포맷과 비교했을 때 시각적 무손실 품질을 보장한다는 설명이다.

오픈소스로 보편적인 HDR 코딩 형식을 지원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기기와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ISO 국제 표준 승인 대기 중에 있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